현대 정치철학의 테제들
- Author(s): 김원식, 김은희, 남기호, 문성훈, 이양수, 이유선, 정원섭, 홍성우,
- Publisher: 사월의책
- Pages: 312
- ISBN_13: 9791192092348
- Language: ko
- Categories: Philosophy / Political , Philosophy / Individual Philosophers , Literary Collections / General , Political Science / General ,
Description:... 현대 정치철학자들의 여덟 가지 정의론!
독일·프랑스·영어권을 아우르며 현대 정치철학의 지형도를 한눈에 보여주는 「사회비판총서」 제3권 『현대 정치철학의 테제들』. 국내 학자들의 손으로 현대 서구의 다양한 정치철학적 담론들을 시대와 국가를 넘어 집대성한 「사회비판총서」 3부작의 완결 편으로, 이번 3권에서는 롤즈로부터 매킨타이어, 찰스 테일러, 마이클 샌델, 리처드 로티, 낸시 프레이저에 이르는 8명의 사상가들을 다룬다. 자유주의, 공동체주의, 자유지상주의, 실용주의, 비판이론 등 다양한 이론적 노선의 정치철학을 한데 모아, 정의의 원칙을 묻고 좋은 삶의 조건을 탐구해보고자 한다.
『현대 정치철학의 테제들』은 현대 영미 정치철학을 전체적으로 개괄한 첫 번째 책이다. 이 책은 『정의론』을 통해 규범적 정치철학의 길을 개척한 존 롤즈부터, 그의 자유주의적 관점을 비판한 매킨타이어, 찰스 테일러, 마이클 샌델, 마이클 왈저 같은 공동체주의 철학자들과, 그와 대조되는 자유지상주의적 관점을 제시한 로버트 노직은 물론, 실용주의자의 태도로 실천적인 정치철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리처드 로티, 기존 정의론의 국민국가적 편향을 비판하며 지구화 시대의 정의론을 제시한 낸시 프레이저에 이르는 8명의 사상가들을 다룬다.
주로 미국에서 활동한 이들 철학자들은 미국식 자유민주주의의 명암을 배경으로 하여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극심한 불평등과 사회 정의의 문제에 깊이 천착해왔다. ‘미국화’된 한국 사회에서 우리가 겪고 있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들 역시 그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불평등’이 시대를 대표하는 말이 된 오늘날, 불평등과 사회적 지배를 넘어 정의의 원칙을 묻고 좋은 삶의 조건을 탐구해온 현대 정치철학자들의 작업을 되새겨보는 것은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일 것이다.
Show d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