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전스와 다중 미디어 이용
Description:... 혼란에 빠진 미디어 지식과 현상을 꿰뚫는 통합적 성찰 디지털, 다매체 다채널,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와 함께 ‘다중 미디어 이용’이 주목받고 있다.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는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등의 이용자를 별개의 집단으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종래의 연구는 개념과 용어의 혼란, 이론적 성찰의 부족, 몰역사성 등 한계를 지닌 것이 사실이다.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계보학적 접근을 통해 역사와 맥락을 추적하는 한편, 기존의 관성을 탈피한 새로운 연구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이 그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의 학술성 강화 3단계 모델로 완성된 첫 번째 기획 도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는 학술지 ≪언론정보연구≫를 통해 우리 사회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현상 중 하나를 선정하여 심도 있는 학문적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논문 게재 - 세미나 개최 - 단행본 발간’이라는 학술성 강화 3단계 모델을 수립하고 2010년에 발행된 47권부터 이 모델을 적용하여 한국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구조와 동학에 대한 분석 작업을 시작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기획의 첫 번째 결과물로, 다중 미디어 이용에 대한 질적 접근을 통해 이론적 논의의 토대를 마련하고, 여기에서 도출된 통찰을 토대로 종래의 연구를 넘어선 새로운 양적 접근의 방식을 모색하였다. 미디어 컨버전스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라는 원론적인 질문부터 다양한 미디어 기기를 통해 콘텐츠를 선택, 소비하는 구체적인 행위에 이르기까지 컨버전스 시대의 다중 미디어 이용을 둘러싼 물음과 고민을 충실하게 담았다.
Show d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