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츠파
창조와 혁신은 어디서 만들어지는가
Description:... 작은 나라 이스라엘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경쟁력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중동의 실리콘밸리’라는 별명을 지닌 이스라엘은 2017-2018 세계경제포럼 국가 경쟁력 보고서 혁신 부문에 3위로 이름을 올렸다. 무엇이 이스라엘의 놀라운 성취를 가능하게 만들었는가?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떤 비밀을 지니고 있을까? 이스라엘 첨단기술 산업의 중심에 서 있는 인발 아리엘리는 이스라엘이 뛰어난 경제적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가 훌륭한 군대 문화 또는 유대인의 오랜 지혜에 있다는 통념에 반대한다.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실패의 위험을 감수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이스라엘 문화가 성장의 주된 이유라 말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린 시절부터 부족사회처럼 구성된 소규모 공동체에서 도전을 거듭하며 변화와 혁신의 핵심인 후츠파 정신을 키운다. 후츠파(Chutzpah)란 히브리어로 뻔뻔함, 철면피, 무례함을 뜻하는 말이다. 또한 용기, 담대함, 도전정신을 뜻하기도 한다. 후츠파가 이스라엘의 젊은 세대에게 전통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용기를 북돋는다면 히브리어로 ‘혼돈’을 의미하는 발라간은 세계와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발라간은 이 세상에 처음부터 정해진 규칙과 질서는 없다는 사실을 가르친다. 그리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장려한다. 이러한 이스라엘 사람들의 문화는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독립심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후츠파』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세대를 거치며 습득한 독특한 문화가 오늘날 급변하는 세상에서 필요한 통찰력과 실력을 기르는 데 있어 매우 귀중한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로 가득한 시대다. 호기심을 갖고 담대히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면, 이를 통해 복잡한 시대를 헤쳐나갈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후츠파로 대표되는 이스라엘 사람들의 덕목은 어쩌면 21세기에 생존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이다.
Show d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