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에게 권하는 역사
Description:...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 모르는 청소년에게 역사 공부의 가치를 알려주는 책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첫 장에는 ‘역사란 무엇인가?’, ‘왜 역사를 알아야 하는가?’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역사의 정의와 역사 공부의 목적을 알려주기 위해서지요.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긴 하지만 청소년 여러분에게는 어렵고 따분하기만 합니다. 이 책의 지은이 김한종 교수는 교단에서 청소년들에게 역사를 가르쳤고, 지금은 대학 강단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으며, 그 경험을 통해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를 집필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이런 청소년들의 마음을 잘 이해합니다. 그 마음을 담아 『10대에게 권하는 역사』를 썼습니다. 이 책에서 그는 ‘역사적 사실’이 담긴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청소년들이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 역사를 배우는 마음가짐은 어때야 하는지 친절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역사 공부의 가치’를 스스로 깨닫게 될 것입니다.
생각의 지평을 넓히고, 사회적 안목을 키우는 역사서
역사는 ‘지난날 인간의 삶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역사가 카는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대화’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또한 역사는 사회 현실과 떼려야 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역사를 이해하고 사회와 소통하는 것을 하나의 연결고리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해마다 반복되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교과서 왜곡, 일본군 위안부 합의, 역사 왜곡으로 치달은 중국의 ‘동북공정’과 최근 논쟁이 되었던 ‘역사 교과서 국정화’까지, ‘역사 문제’만으로 구별 지을 수 없을 만큼 이 모든 이슈들이 우리 사회에 실질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10대에게 권하는 역사』에는 이렇듯 역사의 다양한 모습과 함께 역사를 이해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나옵니다. 지은이 김한종 교수는 청소년들이 이 책을 통해 생각의 폭을 넓히고 사회를 바라보는 안목을 키워 역사의 주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배우는 역사’와 더불어 ‘느끼는 역사’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Show d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