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의학 에세이
Description:... 기생충 연구로 의학 발전에 노력하는 서민 교수 신작
19세기부터 21세기까지 의학 발전에 한 획을 그은 위대한 의학 인물들을 만난다!
『청소년을 위한 의학 에세이』는 기생충학의 대중화에 공헌한 서민 단국대 의과대학 교수가 19세기부터 21세기까지 의학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과학자 24인의 삶과 업적을 담은 책이다. [고교독서평설]에 2년간 연재한 원고를 모아 다듬고 노벨상 수상 과학자 5인의 이야기 등을 추가 집필해 정리한 것으로, 청소년들이 의학적 발견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고 끈기와 도전 의식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1장 질병의 정체를 밝히다’에서는 말라리아, 스페인독감, 광우병 등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던 질병의 원인을 밝혀낸 과학자들의 성취를, ‘2장 치료법을 찾아내다’에서는 결핵, 소아마비, 신부전 등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수많은 생명을 살린 발견을, ‘3장 병의 전파 경로를 파악하다’에서는 질병의 전염 과정을 추적해 감염 차단에 공을 세운 과학자들의 이야기를 다뤘다. ‘4장 의료?연구 기술을 발견하다’에서는 시험관 아기, MRI 등의 의료 기술과 고분자 질량 분석, 자가포식 등의 연구 기술의 개발을, 마지막으로 ‘5장 새로운 의학 영역을 개척하다’에서는 혈액형, 신생아학 등 틀을 깬 생각으로 의학의 영역을 넓힌 성취를 소개한다.
Show d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