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을 즐기는 개발자라면! 동시성·함수형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떠나보자
엘릭서는 고성능의 분산 얼랭 VM 위에서 동작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다. 불변 데이터 구조와 액터 기반 동시성 모델을 깔끔하고 현대적인 문법으로 감싸고 있다. 엘릭서를 사용하면 그동안 시간을 잡아먹었던 데이터 정합성이나 애플리케이션 스케일링 같은 문제를 더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배경지식이 전혀 없어도 고수준 언어를 다뤄본 경험과 넘치는 모험심만 있다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엘릭서 프로그래밍을 익힐 수 있다. 모든 문법과 함수를 세세하게 다루기보다는 간결하고 흥미로운 내용으로 구성하여 엘릭서와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라는 새로운 세계로 이끌어준다. 책에서 소개하는 기능과 예제 코드는 엘릭서 최신 버전으로 테스트했으며 한국어판 부록에는 1.6 버전 이후 추가된 내용을 따로 수록했다.
Part 1 모험을 시작하자
코드 작성법, 도구와 컨벤션 등 엘릭서 프로그래밍 기초
Part 2 엘릭서의 핵심으로
액터 기반 동시성 모델과 높은 확장성 및 안정성을 위한 OTP
Part 3 더 깊이 빠져보자
메타프로그래밍을 위한 매크로와 모듈 기능 확장을 위한 비헤이비어 및 프로토콜
프로그래밍 커리어에 전환점이 필요하다면? 엘릭서로 함수형 프로그래밍 입문하기
멀게만 느껴졌던 함수형 프로그래밍. 엘릭서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엘릭서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가치를 두면서도 생산성에 초점을 맞춘 실용적인 언어입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꼭 복잡하거나 수학적일 필요가 없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그리고 객체지향의 틀에서 벗어나 프로그래밍을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게 되고, 무엇보다 코딩이 즐거워질 겁니다!
이 책은 대표적인 엘릭서 입문서인 데이브 토머스의 『Programming Elixir 1.6』를 전면 보강한 국내 1호 엘릭서 입문서입니다. 국내 엘릭서 사용자와 입문자를 만나기 위해 원서를 탄탄히 보완하고 풍부한 역주와 팁으로 설명을 더했습니다. 엘릭서 최신 버전을 반영한 예제 코드와 원서 출간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을 정리한 한국어판 부록까지 든든히 챙겨, 매력적인 엘릭서의 세계로 탐험을 시작해보세요!
엘릭서는 참 재미있는 언어입니다. 메인 언어로 두기는 쉽지 않더라도 서브 언어로, 또는 취미로 알아두면 ‘이런 것도 있구나’하고 시야가 넓어지는 경험을 가져다주는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_’옮긴이의 말’ 중에서
이 책은 낯선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프레임워크의 상세한 사용법에 집중하기보다는 그 이면에 깔린 함수형 프로그래밍, 액터 기반 설계를 위한 프로그래머의 사고방식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책이 훌륭한 엘릭서 소개 책이면서도 훌륭한 함수형 프로그래밍 입문서가 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_’감수자의 말’ 중에서
대상 독자
컴퓨터, 고수준 언어 지식 약간, 모험심만 있다면 누구나!
추천사
엘릭서와 얼랭 VM은 여러분이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방식을, 앞으로 다가올 프로그래밍 커리어를 바꿔줄 겁니다.
_조제 발림, 엘릭서 창시자